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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 구매 후 확인하여야 할 것 총정리한 글

 

### 휴대폰 구매 후 확인하여야 할 것.

# 온라인 구매 했는데 폰이 불량이라면 ?

모든 휴대폰은 개통일 기준 14일 이내에 교품 및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단순변심으로 인한 취소는 안됩니다. )

온라인인데 대리점에 가서 뭐 할수도 없는데 어떻게 교품 받냐구요 ?
교품은 이 제품이 불량이다라는 인정을 받아야 가능 하며 그 판정은
대리점에서 하는게 아닌 각 제조사 a.s 센터에서 합니다.

그러니 어느 대리점에서는 해줬내 안되내 이런이야기 할 필요 없습니다.
교품증 받았다 교품 해달라 라고 하면 되는거죠.

1. 교품 및 교환 판단
 
(1) 교환 판단
  - 약간에 발열(타는냄새가 나지 않으면 됨)
  - 가끔 프로그램오류, 껏다키면 정상작동 (일주일 1회정도면 애교)
  - 문자빨리치면 버벅거려서 오타 발생 (약간 천천히 치면는데도 그러면 수리/교환)
  - 와이파이/3G 감도가 왠지 떨어지는 것 같음(다른폰과 1칸정도는 차이날 수 있음)
  - 진동소리가 둔탁한것 같음 (진동은 소리로 들으라고 있는게 아님)
  - 싸운드가 구린 것 같음(스피커 찢어진 소리 아니면됨)
  - 커버가 약간 유격이 있는 것 같음(유격이 1mm이상인경우에는 교환)
  - 바탕화면에 놓은 어플 바로가기아이콘이 사라짐 (재부팅하면 생김, 또는 다시 만들것)
 
(2) 수리/교환 해야하는 경우
  - 사진/동영상이 자동 삭제됨
  - 부팅이 안됨
  - 전화/메시지 안옴
  - 터치 안먹음
  - 액정 안보임
  - 어플이 자동삭제됨
  - 자동으로 휴대폰이 초기화됨
  - 특정 버튼이 안먹음
  - 전화가 받아지지 않음(5%이상 빈도)
  - 폰에서 연기가남

2. 진행 방법
1-1 우선 문제가 있는 제품을 해당 제조사의 a/s 센터에 방문 하여 접수증 불량 판정증 혹은 직원분 명함을 수령 합니다.
1-2 해당 구매 업체에 방문 하여 교품 방법을 안내 받습니다.
    (보통 택배를 보내면 업체에서 확인후 교품된 제품을 발송 해주는 방식으로 진행 됩니다.)
1-3 교품 된 제품을 받으시고 이용 하시면 됩니다.

교품은 14일 이내에 진행 하셔야 하며 교품받으신 날로 부터 교품기간은 14일 연장 됩니다 .
(택배 발송 기간 포함 입니다. 업체마다 접수증 등을 온라인으로 접수 받고 택배 기간을 제외 해주는 업체도 있습니다.)


교품을 3회 이상 하시게 되면 환불 조치 대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 단말기 교환 정보

교품 : 제품불량으로 교환하는 것. 대부분 교품은 단말기 이상으로 많이 합니다.

1. 간단한 교품정보

① 교품받을때마다 14일씩 교품기간이 연장 됨.
② 교품은 최대 3회이며, 이를 초과하면 환불 가능.
③ SKT,KT교품은 개통대리점에서만 가능.
    LGU+는 서비스센터에서 이상확인 및 교품증 끊어주면 근처 직영점에서 교품 가능.
    단, 필히 근처 직영점에 먼저 교품가능여부를 확인.
    최신폰아니면 재고가 없는 경우도 많고, 귀찮아서 그냥 재고 없다고 안해주는 곳도 많습니다.

2. 교품하기전에 한번쯤 해봐야 할 것

    - 공장초기화
    - 인터넷검색하여, 진짜 단말기 문제인지 정보 수집
      동일기종 쓰는 분들도 같은 증상 있는지 확인. (정보 수집해서 아는 것이 많으면 교품시 유리할 수 있음. )

3. 14일 초과시

14일이내 교품을 받지 못했더라도, 1년간은 무상수리 가능하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폰을 뜯어서 수리한다고해서, 폰의 성능이 저하되거나 문제 생기는 것 없습니다.
새폰을 뜯어서 수리한다고 생각하니 단지, 기분상으로만 찝찝할 뿐입니다.

교품을 하지 말라는 글이 아닙니다.
과도한 교품은 정신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4. 쿨한 사람의 교품(절대 기준점아님)

(1) 교환 판단

  - 약간에 발열(타는냄새가 나지 않으면 됨)
  - 자동재부팅 (일주일에 1회정도는 애교)
  - 가끔 프로그램오류, 껏다키면 정상작동 (일주일 1회정도면 애교)
  - 문자빨리치면 버벅거려서 오타 발생 (약간 천천히 치면는데도 그러면 수리/교환)
  - 와이파이/3G 감도가 왠지 떨어지는 것 같음(다른폰과 1칸정도는 차이날 수 있음)
  - 진동소리가 둔탁한것 같음 (진동은 소리로 들으라고 있는게 아님)
  - 싸운드가 구린 것 같음(스피커 찢어진 소리 아니면됨)
  - 커버가 약간 유격이 있는 것 같음(유격이 1mm이상인경우에는 교환)
  - 바탕화면에 놓은 어플 바로가기아이콘이 사라짐 (재부팅하면 생김, 또는 다시 만들것)

(2) 수리/교환 해야하는 경우

  - 사진/동영상이 자동 삭제됨
  - 부팅이 안됨
  - 전화/메시지 안옴
  - 터치 안먹음
  - 액정 안보임
  - 어플이 자동삭제됨
  - 자동으로 휴대폰이 초기화됨
  - 특정 버튼이 안먹음
  - 전화가 받아지지 않음(5%이상 빈도)
  - 폰에서 연기가남
 
 
# 스마트폰 주소록 옮기는 3 가지 방법

스마트폰 을 새로 구매 했을때 가장 고민이 되는 부분은 핸드폰 주소록 입니다.
대리점에서  폰을 구매 한경우 그냥 전화 번호 이동 해주세요 하면 되는데 말이죠.

방법 1. 어플 이용하기
앱스토어에서 네이버 주소록을 설치 합니다.
이후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후 전화 번호 내보내기 후 새롭게 구매할 휴대폰에서 주소록 내려 받기를 눌러 다운 받으면 됩니다.

방법2. 외장 메모리 (휴대폰 외장 메모리 필요)
주소록에서 메뉴 버튼을 누르면 가져오기 / 내보내기가 있습니다.
여기서 s/d 카드로 내보내기를 클릭 하여 백업를 진행 합니다.
이후 신규 스마트폰에 s/d 카드를 연결 하고 주소록에서 메뉴 버튼을 눌러 sd 카드에서 가져오기를 눌러 주면 됩니다. 

방법3. 근처 대리점에 폰 2개와 지갑을 들고 갑니다.
이후 대리점 직원에게 해달라고 요청 하면 됩니다. (대리점 마다 소정의 금액을 요구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교품 및 개통취소 진행방법

★KT, SK 교품 절차 및 개통취소
- 개통일 포함하여 14일이내에만 교품 및 개통취소 가능(단순변심으로 인한 취소 절대불가)

ex)3월1일 개통시 3월 14일까지 교품 및 개통취소 가능
    3월14일날 교품후 재불량 발생시 2차 교품가능,단 개통취소는 불가능
    (교품은 교품처리 후 추가 14일 연장기간이 생기나 , 개통취소는 연장기간 없음)
    교품은 총 3회차까지만 가능 ,이후 불량 발생시 제조사측 처리

- 통화품질 불량으로 개통취소 할경우, KT전산상 통화품질 불량이라는 확인내용이 입력되어야 합니다.
  해당 부분은 KT고객센터로 전화하여 통화품질 불량 상담 받으시면 상담원에게 절차 안내 받으실수 있습니다.

- 단말기 교품시에는 유심제외 단말기,구성품,서비스센터접수증까지 누락없이 발송하셔야 합니다.

- 교품시 불량 단말기가 고객 부주의로 인한 파손(스크래치,찍힘,깨짐),침수등이 있을경우 교품 및 개통취소 불가합니다.

◎교품 절차
- 불량 발생 → 해당 제조사 서비스센터 방문 (서비스접수증 반드시 수령) → 개통 대리점으로 연락 → 개통대리점으로 단말기 선발송(착불)
  → 불량 단말기 검수후  교품 단말기 발송 → 단말기 수령 → 빼두었던 유심 장착후 사용

◎개통 취소 절차 (단말기 불량일시)
- 불량 발생 → 해당 제조사 서비스센터 방문(서비스접수증 반드시 수령) → 개통 대리점으로 연락 → 단말기 발송(착불)
  → 불량 단말기 검수후 개통취소처리진행 → 기존 통신사 대리점으로 방문하여 원상복구처리 (본인 직접 처리)→ 기존 단말기 사용

★LG 교품 절차 및 개통취소

- LG도 위 내용과 동일하나, LG는 타사와 다르게 개통 대리점이 아니더라도 LG 직영점에서 교품가능합니다 .
  가까운 LG 직영대리점에 연락하여 재고문의후 교품처리 가능합니다.
  재고가 없거나 , 개통처에서 교품받으라는 안내를 받을시에는 위 절차대로 진행되십니다.
  (직영점에서 교품 및 개통취소 하여도 서비스센터접수증은 필수 지참!!)
- LG는 통화품질 불량일때도 서비스센터 접수증+ LG 전산상 통화품질 불량 확인내용이 입력되어있어야 합니다 .

★애플사 교품 및 개통취소 방법

- 모든 교환은 애플 서비스센터에서 직접진행(개통당일도 포함)입니다.
- 단순 변심 또는 고객 과실 불량에 의한 취소/교품 절대불가입니다.
- 단말불량으로 인한 개통취소는 개통일로부터 10일까지만 가능하며 , 환불신청서 지참필수입니다.
▶ 애플 서비스센터에서 직접 불량 단말 수거하고 환불신청서를 고객에게 발급
▶ 이후 개통 대리점에게 환불신청서를 송부한후 대리점과 통화후 개통취소 진행
▶ 고객의 서비스용 제품 교환후 처리는 서비스센터에서 유심기변으로 진행

자세한 서비스안내는 http://www.apple.com/kr/support/iphone/contact/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교품및 개통취소 절차는 진행하는 개통 대리점이나 모델별로 약간씩 상이할수 있으므로
공구 진행처에 재확인해보시는것도 좋습니다.


# 휴대폰 개통후 확인 해야 할 것들

첫째!  기기이상 확인

휴대폰 개통후 확인 해야 할 것들중 첫번째로 기기에 이상이 없느지 꼼꼼히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
기스가 없는지, 액정에 이상이 없는지, 기본 사은품이 없는게 있는지 확인을 해보야 합니다.
만약에 없다면 !! 개통 대리점쪽으로 문의를 바로 해야 하기때문이지요!!

둘째!  신청서 내역 확인!!

할부원금이나, 요금제, 부가서비스, 가입조건과 동일하게 개통이 잘되었는지 확인 한번씩은 필수입니다~! 
판매조건들을 미리 개통전  메모해두었다가  개통후  요금제는 몇개월 유지해야하는지,
부가서비스는 몇개월 유지해야하는지 사항을 적어두시고 유지기간을 꼭 지켜주셔야 합니다.

할부원금이 신청서 조건 내역과 맞게 개통이 되었는지 한번씩은 고객센터나 통신사 홈폐이지로 
할부원금이나 , 요금제 , 부가서비스 가입내역 확인한번씩은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


# 중고폰 구매시 확인 해야 할 점

중고폰 구입할시 확인 및 주의해야할점에 대해서 간략하게 팁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정상해지된 기기인지 확인

설명드리기에 앞서 정상해지라는 것은 사용자가 사용한요금 모두납부하고 번호를 해지한 경우나,
새 기계 구입시 기존에 사용하던 단말기와 약정이 모두 해지가 되어 소유주가 등록되지않은 상태를 말하는겁니다.
중고폰 구매시 판매자분께 휴대폰 모델명과 일련번호 확인한 다음 해당 통신사 대리점이나 고객센터를 통해서도
정상적으로 해지된 단말기인지 아닌지 확인하는 것이 가장 올바른 방법입니다.

2. 중고폰 구매전 확인해야할 사항

중고폰에 대한 박스 및 구성품 여부를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혹여나 나중에 기기불량으로 인한 개통취소시 구성품이 없을 경우에는 고객님한테 피해가 가실수 있기때문에 꼼꼼히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중고폰 거래시에는 택배보다는 직거래를 선호하셔야 하고 만일 정말 부득이하게 택배로 받아야 한다면 안전거래를 하셔야합니다.
그리고 구성품도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는지 기기도 이상이 없는지 꼼꼼히 살펴보신다면 사용하시는데 있어서 큰 불편함 없이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항만 잘 숙지하신다면 중고폰 구매하시는데 있어서 큰 피해를 그나마 줄이실수 있습니다.
구입하시기전에 자세히 알아보시고 꼼꼼히 확인을 하셔야 큰 피해없이 좋은 중고폰으로 구매하실수가 있다는점을 알려드립니다.


# 통신사 할부이자가 뭐길래?? 쉬운 계산방법!!

* KT, SK, LG U+ 별 할부이자 쉽게 계산방법

첫번째. 직접 계산해보기

통신사별 할부이자 %?!
★ SK / LGU+ : 5.9%
★ KT : 2.5%

매월마다 할부원금을 내면서 줄어들기때문에 계산이 정말 복잡합니다.
아래와 같이 계산하면 99% 정확합니다.

★ SK / LG U+ ★
- 24개월 약정 : 할부원금 * 0.06261 / 24
- 30개월 약정: 할부원금 * 0.07802 / 30
- 36개월 약정: 할부원금 * 0.09135 / 36

예) 24개월약정, 할부금 90만원인 경우: 900,000원*0.06261= 55,458원/24 =약 2,310원

★  KT ★
- 할부원금 * 0.0025 = 월 할부이자


# 단말기 환불과 개통철회 방법

* 단말기 환불

공정거래 위원회 소비자 분쟁해결기준에 따르면 보증기간(1년) 이내에 같은증상 3회 또는
서로다른 증상 5회이상 발생으로 인해 수리나 교체를 받을경우 전액환불 가능하다고 규정되어있습니다.

허나,이부분에서 본인이 서비스센터에 방문해서 수리를 받은것인지 간단히 서비스조치를 받은것인지
그 기준이 매우 애매하기때문에 제조사외 고객간에 많은 의견이 충돌하곤합니다.

실제로 기기 내외부청소나 펌웨어업데이트, 포맷(초기화)등과같은 경우
고객이 집에서도 충분히 가능한 서비스이기때문에 수리라고 하기보다는 간단한 서비스라고 볼수있겠죠.
이로인해 위와같은 불량으로는 "내가 서비스센터에 3번방문해서 수리받았다" 라고 목소리크게 얘기할순없죠.

서비스센터에 가셔서 수리를 받든 상담을 받든 서비스센터 접수증이란걸 주시죠.
(LG제조사의 경우 서비스센터 접수증이나 불량 확인증은 제도가 폐지되었습니다.)
간혹 많은 분들이 서비스센터에 방문하면 주는 이 "접수증"을 가지고 환불받기 원하시는데요.

사실상 정말 어려운 부분입니다.서비스센터 접수증만을 가지고는 수리받았다고 말할수없습니다.
접수증에는 수리내역이 나와있지않지요 ^^ 그냥 방문을 했다는 이력뿐..아무것도 제공되지않습니다.

물론,서비스센터에서도 전산상으로 고객님이 방문해서 수리를 받았다는 이력을 가지고있는게 맞지만
고의적으로 그 이력을 지우고 전산상에 이력이 없다고 나온다면 고객들은 할말이 없어지죠.
그리하여 정말 환불받기를 원하신다면 "수리내역확인서" 라는 것이 필요할텐데요.

이 수리내역확인서는 당연히 기기 수리가 끝난 후에 제공받을수 있는 확인서입니다.
이 확인서를 제출한다고 서비스센터에서도 할말이 없겠죠. 수리를 받았다는 증거가 충분하니까요.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환불이라는것 자체가 상당히 받기어렵습니다.
또한 환불받을때는 고객과 제조자측에 싸움이라고 할수있지요.
결론!! 환불이란??? 충분한 증거와 약간의 진상! 이라고할수있겠지요.

규정에 나와있듯이 같은증상 3회이상이나 다른증상 5회이상으로 인해 수리를 받았다는 증거들과
약간의 진상?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제조자 엔지니어분과 논쟁할때 밀리지않겠죠.

* 개통철회

개통철회란?
최초개통일 포함 14일 이내에 단말기 불량이나 통화품질불량과 같은 충분한 사유가 있을때 개통취소하는것을말합니다.
(단, 단순변심으로 인한 개통철회는 절대 불가합니다.)
휴대폰을 구입하실때 안내 받으셨을텐데요.
온라인으로 구매하셨다면 해당 상세페이지 또는 배송박스에 들어있는 안내문,
오프라인으로 구매하셨다면 계약서 등과 같은 곳에 분명히 명시가 되어 있으실텐데요.

가장 주의 하셔야할것은 바로 최초개통일포함 14일이내에만 가능하다는점 입니다.
간단한 그림으로 설명해드릴게요~ (첨부 그림 확인)

이해가 좀 되시나요 ????
즉, 개통철회란 사용도중 교품을 받을 날짜와는 관계없이 오로지 최초개통일이 기준이라는 뜻입니다.
간혹 교품기간처럼 교품을 받으면 개통철회가능 날짜도 늘어난다고 알고계시는 분이 있는데요.

절대!! 헷갈리시면 안됩니다. 최초개통일이 기준인점 잊지마세요.
또한, 개통철회를 원할때에는 반드시 이유가 있겠죠.

단숨변심...즉! 그냥 쓰기싫다..는건 개통철회를 할수없습니다.
기기가 불량이거나 통화품질이 안좋거나... 이럴경우 서비스센터를 꼭 방문하셔야합니다.

간단한 절차를 말씀드리자면
불량증상나타남 - 서비스센터방문(접수증이나 불량확인증 발급) - 개통대리점연락 - 개통대리점기준에따라 교품 또는 개통철회 진행

이제 이해되시죠???
이러한 사항들 숙지하시고 불편한 휴대폰 계속쓰지마시고 호갱되지말자구요.


# 스마트폰 구매후 불량 유무를 테스트 하는 방법

오늘 소개해드리는 방법은 휴대폰을 통해서 테스트를 하는 방법이며,
휴대폰을 통해서 테스트시 잘못 변경하셨다가는 멀쩡한 휴대폰이 작동이 안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스마트폰 구매후 개통일 포함 14일이내에 다른 새 기기로 교환이 가능하며,
14일이 지나면 구매한 대리점에서는 교환이 불가하지만 제조사 서비스센터에서는 1년동안 무상수리가 가능합니다.

1. 삼성모델 불량 테스트 방법

다이얼 패드로 이동하셔서 *#0*# 숫자 코드 입력을 완료 하시면 자동으로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이동되지 않으시면 다이얼 코드를 다시 확인하시면 됩니다.)

추천 테스트 리스트를 참고하여서 테스트를 진행해주시면 되며,
테스트 도중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 되면 문제가 되었던 내용을 체크 해주시기 바라며,
테스트 종료후 홈버튼을 눌러서 테스트를 종료합니다.
문제 있으신 사항을 A/S 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추천 테스트 리스트 이오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메뉴명 설정
Red,Green,Blue 불량 화소 테스트
Receiver 통화 스피커 테스트
Vibration 진동 테스트
Dimming 액정 조명 테스트
Mega cam 후면 카메라 테스트
Sensor 전면 근접 센서 테스트
Touch 액정 터치 그리기 인식 테스트
Sleep 화면 꺼짐 잠금화면 모드
Speaker 후면 스피커 테스트
Sub key 외부 키 인식 테스트
Front cam 전면 카메라 테스트
LED 상태 표시등 테스트
LOW FREQUENCY 통화 스피커 주파수 테스트

2.  LG모델 불량테스트 방법

다이얼에서 3845# *폰 모델번호 숫자만# 누르시면 테스트 모드에 진입됩니다.
예를들어 G2를 테스트 하실 경우에는 3845#*F320#을 누르시면 휴대폰 테스트 모드에 진입할수 있습니다.
추천 테스트 리스트를 참고하여서 테스트를 진행해주시면 되며,
테스트 도중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 되면 문제가 되었던 내용을 체크 해주시기 바라며,
테스트 종료후 홈버튼을 눌러서 테스트를 종료합니다.
문제 있으신 사항을 A/S 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추천 테스트 리스트 이오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메뉴명 설정
Key Press Test 외부 키 입력 테스트
Camera(main) Test 후면 카메라 사진 테스트
Camcorder Test 동영상 촬영 테스트
Camera(VT) Test 전면 카메라 사진 테스트
LED Checck Test 화면 테스트
Rig Test 벨 소리 테스트
Vibrator Test 진동 테스트
Touch Draw Test 화면 터치 테스트
Motion Sensor Test 동작 센서 테스트

3. 베가모델 불량테스트 방법

다이얼 패드로 이동하여 #8378522#숫자 코드 입력을 완료 하시면 자동으로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이동되지 않으시면 다이얼 코드를 다시 확인하시면 됩니다.)
추천 테스트 리스트를 참고하여서 테스트를 진행해주시면 되며, 테스트 도중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 되면 문제가 되었던 내용을 체크 해주시기 바라며,
테스트 종료후 홈버튼을 눌러서 테스트를 종료합니다. 문제 있으신 사항을 A/S 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추천 테스트 리스트 이오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메뉴명 설정
Lcd Color Test 불량 화소 테스트
Touch Panel, Jog Key 좌표 인식 테스트
Finger Print Test 터치 인식 테스트
Rear Camera 후면 카메라 테스트
Front Camera 전면 카메라 테스트
SMS Full Test 문자 수,발신 테스트
Stereo Speaker Test 통화 스피커 테스트
Vts Test 모션 인식 테스트
Camera Flash 카메라 플래시 테스트
Piezo Speaker Test 외부 스피커 테스트
화면 밝기 조정  
진동 테스트  


# 중고로 구매 시 도난폰에 대한 대처법

휴대폰을 신규로 구매도 하지만 중고폰도 많이 거래하기도 합니다.
그럴수록 거래를 희망하는 폰이 정식 해지된 폰인지 도난폰/분실폰은 아닌지 걱정이될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 피해 사례를 막기 위해 분실/도난폰 조회가 가능한 사이트를 소개하겠습니다.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 : http://goo.gl/XkNlLs

사이트를 보시면 분실/도난조회가 있습니다
클릭하고 들어가면 단말기식별번호(IMEI)로 조회하기/ 모델명, 일련번호로 조회하기가 있습니다.
둘중 하나를 선택하여 작성해주시면 쉽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 출처 : 호갱 - 구매후 확인 게시글 취합 !!


* 추가 : 각 통신사 연락처~!!

# SKT 고객센터

1599-0011, 1566-0011(유료),
080-011-6000(일반전화로만 무료),
핸드폰에서는 114(SKT핸드폰)

# KTF 고객센터

1588-0010(유료),
080-080-1618(무료),
핸드폰에서 114(KTF핸드폰)

# LGT 고객센터

1544-0019(유료),
080-019-7000(무료),
핸드폰에서 114(LGT핸드폰)